HEALTH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

elisha2672 2015. 1. 21. 04:54

일반적으로 비타민은 지용성(脂溶性)과 수용성(水溶性)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이나 지방을 녹이는 유기용매에 녹는 비타민으로서 비타민 A, D, E, F, K, U가 이에 속합니다. 이들은 수용성 비타민보다 열에 강하여 식품의 조리가공 중에 비교적 덜 손실되며, 장(腸) 속에서 지방과 함께 흡수되므로 지방의 흡수율이 떨어지면 이들의 흡수도 지장을 받게 됩니다.


또, 체내에 저장이 되고 모두 탄소 ·수소 ·산소로만 구성되어 있다.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비타민으로서 비타민 B복합체 ·비타민 C ·비오틴 ·폴산 ·콜린 ·이노시톨 ·비타민 L ·비타민 P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비타민 B 복합체들은 분자 내에 모두 질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동물의 간에 비교적 많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공통됩니다. 그러나 비타민 C는 질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통 성인 남자의 하루 식품섭취량은 건조된 무게로 약 500g 정도이며, 이 중 약 200mg, 즉 섭취한 식품의 1/2,500 정도가 비타민 섭취량이 됩니다. 이 양은 작은 완두콩만한 크기로 상상하면 됩니다. 몇몇 비타민들은 동물이나 사람의 장내 세균에 의하여 합성될 수 있습니다. 장내에서 합성된 이들 비타민이 인체에 공헌하는 정도는 대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K와 같은 경우, 항생제를 다량으로 사용한 어린이에게서 세균의 전멸에서 오는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지용성비타민

비타민 A,비타민 D,비타민 E,비타민 K 가 있습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한 경우 대표적으로 야맹증(밤에 전혀 보이지 않는 병)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는 구루병(뼈가 약해져서 뼈가 휘어지는 병)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 E가 부족한 경우 주로 여자에게 병이 오게 됩니다.

유산(아기를 가지면 뱃속에서 아기가 죽는 것)입니다. 그래서 남자들은 비타민을 먹어도 비타민 E는 먹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비타민 K가 부족한 경우에는 피가 응고 되지 않아 한번 피가 흐르면 잘 멈추지 않아 피를 많이 흘리다 죽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예를 들면 백혈병에 걸린 환자들은 코피가 잘 나는데 백혈병 환자들은 코피가 나면 잘 멈추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B₁(티아민),비타민 B₂(리보플라빈),비타민B₃(니아이신),비타민 C가 있습니다.

비타민 B₁이 부족한 경우엔 대표적으로 각기병(뼈에 구멍이 남)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 B₂가 부족한 경우에는 입병(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 B₃가 부족한 경우 피부병(부스럼 등)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비타민 C가 부족한 경우에는 괴혈병(딱딱한 것을 씹으면 잇몸이 너무 약해서 입 안에 있는 작은 실핏줄 들이 터져서 피가 나는 병)이 생깁니다.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 B 복합체에는 B1, B2, B6, B12, B13 등이 있는데, 효모 등에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어느 것을 추출해도 대개 혼합되어 나옴니다. 그 중에서도 B1이나 B2가 비교적 많으므로순수한 것 대신에 조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제품에는 다른 B군 비타민도 혼입되어 있으므로 B2나 B2 이외의 B군 비타민의 대용으로 이 조제품을 써서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니아신 ·비오틴 ·판토텐산 ·폴산 ·콜린 등도 B복합체 속에 섞여 있을 때가 있습니다.


1.지용성 비타민을 먹으면 어떻게 되는가 ?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이 기름에 잘 녹는다는 뜻이므로 비타민의 효율이 높아지게 먹으려면 기름에 볶거나 기름과 섞어서 먹어야 합니다.


2.수용성 비타민을 먹으면 어떻게 되는가 ?

수용성 비타민은 비타민이 물에 잘 녹는다는 뜻이므로 비타민의 효율이 높아지게 먹으려면 물에 녹아 없어지지 않도록 날것으로 먹어야 합니다.


3.지용성,수용성 함유 자연식품

당근에 함유 되여 있는 카로틴은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키위에 함유 되여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수용성이므로 물에 닿으면 녹아 버리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어야 효율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