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도대체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것이 할만한 일인가요?

elisha2672 2019. 6. 17. 23:05

도대체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것이 할만한 일인가요?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신이 '구매'하여 '판매'하는 다단계판매에서 진보한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제품을 "구매"하느라 빚을 질 일이 없다.

 

'판매'가 되지 않아서 재고가 남을 일도 없다파산을 당할래야 당할 수가 없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말도 많은 문제가 많이 생기는것일까?

 

영어 속담에'고장나지 않는 것은 고칠 필요가 없다.( If it ain't broke, don't fix it!)'는 말이 있다.

 

현재의 다단계 판매에 대한 법규나 사회전반의 인식으로 인한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두는 것이 현명하다

하지만 현실은 문제가 있다 있어도 너무 많다.

 

소위 '피라미드'라고 하는 불법 다단계 판매가 아직도 우리 사회의 한 구석을 그늘지게 하고 있다.

 

 

또한 요즘처럼 살아가기 힘들고 한탕주의를 노리는 사람들의 심리와 맞아떨어져서 시간이 갈 수록 더욱 더 심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이제 구태의연한 법규와 우리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고쳐야 할 때이다.

 

불법 피라미드나 유사수신 사기 등으로 인한 피해는 수 십 년이 되도록 반복되고 있으며 조금도 나아질 기미를 비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기존의 물품 판매 피라미드에서 신종 피라미드로 발전하고 있다. 

불법 다단계,유사다단계등이 판을 치고 있다

 

뿌리를 뽑으려면 뿌리를 알아야 한다.

 

먼저 합법 다단계 판매와 불법 피라미드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알아보자.

 

그리고 위와 같이 쉽게 피라미드로 변질하는 다단계 판매의 약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서,

 

'네트워크 마케팅'또는 합법적인 다단계의 본질을 살펴보자

 

다단계 판매는 피라미드로 변질하기 쉽다(법규의 미칠적 고의)

 

 

다단계 판매

 

공정거래위원회의 설명을 보면 '다단계 판매란 일반적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는 판매방식'이다

즉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판매원이 되어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이러한 판매 조직이 점차 확대 되면 외형상 피라미드 구조가 된다하지만 정상적인 다단계 판매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면에서 합리적이고 강제판매가 없다는 점에서 불법 피라미드와 가장 큰 차이다이러한 판매 조직이 점차 확대 되면 외형상 피라미드 구조가 된다.

 

 

불법 피라미드

 

피라미드는 겉으로는 다단계판매 구조로 물건을 판매하지만상품 가격을 품질에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싸게 책정하고 가입,교재비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갈취하거나 판매를 강요하는 것이다.

 

특히 판매원에게 하위판매원 모집의무를 부과하고 판매원의 수입이 하위판매원을 모집하는데서 발생하게 한다결국 친인척을 비롯한 주위 사람을 모아오는 '사람 장사를 시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불법 피라미드 판매방식의 특징을 좀 더 깊게 살펴보자

 

첫째불법 피라미드에서는 회원자격을 얻기 위해서 가입비를 내거나 필요 이상의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이 금액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원들은 빚을 질 수 밖에 없다.

 

특히나 요즘 사회경험 없는 대학생들의 피해 사례가 많은데 가장 흔한 예로 일단 가입하고 물품을 수 백 만원의 구입하고 본인이나 부모님의 카드로 12개월이나 24개월로 할부결재를 하고 본인 친구나 아는 사람들에게 방식으로 짦은 기간에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유혹을 하는 경우이다.

 

또한 한번 빚을 내서 물건을 사게 되면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팔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지게 된다

 

 

둘째, 불법 피라미드에서 취급하는 제품은 가격이 비싸고 마진이 높다

불법 피라미드에 빠진 사람은 스스로를 불법 피라미드에 빠지고 있음을 언젠가는 알게 된다그러나 그때쯤에는 주위 사람에게도 똑같은 피해를 입히고 큰 폭의 마진을 얻고자 소의'물귀신 심리'에 붙잡히게 된다주위의 가장 친한 사람들을 이용하는 셈이 되는 결국 사람도 잃고 빚을 지게 된다.

 

 

문제 의식

 

다단계 판매도 불법피라미드에 이르지 않고 제대로 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

 

하지만 현재의 다단계 판매 제도는 쉽게 피라미드로 변질된다다단계 판매 방식을 채택한 많은 회사들이 사실상 피라미드화하여 등록 취소,영업정지를 당하는 일이 많다는것이 이를 증명한다문제는 다단계판매에 관련된 법규가 사회의 변화나 업게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법규 자체가 쉽게 피라미드로 악용될 소지를 갖고 있다는 데에도 문제가 심각하다.

 

 

법규에서는 어디까지나 '판매'라는 용어를 강조하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에서 만든 다단계 판매해설자료에서도 '다단계 판매는 다단계 판매업체가 판매하는 상품을 직접 사용해 본 소비자가 다단계 판매조직의 판매원이 상품 구입다른 소지바에게 판매하는 과정이 순차적단계적으로 이루어 지는 판매 형식으로서 외국에서도 건전한 다단계 판매는 권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다단계 판매 법규로 인해서 선량한 사람이 현혹되는 일을 예견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볍규가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은 미필적 고의라고 볼 수가 있다. ‘미필적 고의라는 말은 자신의 행위로 인하여 어떤 범죄 결과의 발생 가능성을 인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의 발생을 받아들인 심리 상태를 말한다.

 

이로 인한 일반인의 피해가 위험수위를 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그렇다면 그 대안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마케팅을 다단계 판매와 구분하여 이해하기 시작하면 상당부분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

 

용어가 다르면 뉘앙스가 다른 것이 보통이다원래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단계 판매의 문제점을 개선한것이다.

 

개념적으로도 '판매' '마케팅은 다르다.

 

 

 

 

 

 

 

네트워크 마케팅[ Network Marketing ]

 

일인 대리인이나 대표단으로 구축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을 뜻한다중간 유통 구조나 대중매체 광고비를 줄이는 대신 소비자가 ‘비즈머(Business Consumer의 합성어사업 소비자라는 의미)’가 되어사용해 본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소개 판매 방식이다.

 

일반적으로는 ‘다단계 판매(Multilevel Marketing)’로 알려져 있으나다단계 판매 방식은 네트워크 마케팅의 한 방법에 속한다.

 

다단계 판매란 전통적인 유통망인 도소매 단계를 거치지 않는 특수판매의 일종으로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판매원이 되어 연쇄적인 소개로 시장을 넓혀가는 판매 방식을 말한다.

 

다계층 판매방식직접 판매소개판매조직판매소비 참가형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등 명칭으로도 불린다표현은 달라도 모두 비슷한 의미일것이다.

 

일반 기업들의 판매 방식과 달리 철저한 무점포 형태의 점조직으로 판매원이 구성돼 있으며판매업체에 가입한 판매원(회원)들이 상품의 구매자인 동시에 하위 판매원에 대해선 판매자가 되는 종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다광고비물류비 등에서 절약한 수익을 소비자이자 판매원인 회원에게 돌리고 회사의 기술 개발비로 쓸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다단계 판매는 피라미드판매로 오인 돼 편법유통의 상징으로 인식됐으나다단계판매는 합법적이고피라미드식 판매는 불법에서 차이가 있다피라미드식 판매는 가입비 징수강제 구매 유도하위 판매원 확보 의무환불 불가 등 조건이 붙어 있으나다단계판매는 이런 조건이 없는 합법적 판매 방식이다다단계 판매는 1995 7월 정부가 ‘방문판매 등에 관한법률을 개정시행하면서 제도적으로 양성화됐다.

 

 

다단계판매[ multilevel marketing , 多段階販賣 ]

 

전통적인 유통망인 도소매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판매원이 되어 연쇄적인 소개로 시장을 넓혀가는 판매방식한때 피라미드 판매로 오인되어 편법유통의 상징처럼 생각되었으나 1995 7월 정부가 방문판매법을 개정한 이래 미래의 유통방식을 이끌어갈 무점포판매의 꽃으로 부상했다.

 

다단계판매의 기본구조는

 

①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이 동시에 판매조직원이 되고

 

② 자신이 판매한 판매가액 및 자기예하 판매조직의 판매가액에 따라 일정률의 보상금을 보장받으며

 

③ 예하조직이 일정이상 확대되면 승진이 됨으로써 다시 제품 판매와 유통망을 확대계속적인 상품 거래가 이루어지도록하는 것이다.

 

즉 광고비물류비 등에서 절약한 수익을 소비자이자 판매원인 회원에게 돌리고 회사의 기술개발비로 쓴다는 것이 강점이다.

 

1940년대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지만 일반 비즈니스와는 달리 독특한 매력이 있기 때문에 현재 일본에서는 ‘소개판매’,‘조직판매’, ‘네트워크 마케팅’, ‘소비참가형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며 유망한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과 함께 다단계판매가 합법화되었다.

 

네트웍 마케팅과 다단계판매의 사전적 의미에서만 봐도 확연하게 차이가 있다.

 

많은 사람들과 얘기를 하다보면 대부분 네트워크 마케팅과 다단계판매를 같다고 생각하지만 그 차이는 분명하다.

 

그래도 이해를 하면서도 우기는 사람들이나 틀리다고 우기는 사람들게는 이런 질문을 한다.

 

 

A :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을 우리나라 말로 하면 뭔가요?

B : 다단계 판매요~

 

A : 그럼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System)은 우리나라 말로 하면 뭔가요?

 

B : 네트워크 시스템이요....

 

 

 

왜 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단계판매이고 네트워크 시스템은 네트워크 시스템일까요...

 

이것이 바로 잘 못된 인식의 오류다.

 

 

마케팅은 판매와 다르다

 

[1]용어의 혼란

 

간단하게 말하면 '다단계 판매는 판매'이고 네트워크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판매와 마케팅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활동이고

 

판매는 상품 따위를 팖~이라는 사전적 의미에서도 차이가 있다.

하지만 지금의 업계나 현업에 종사하는 사업자들이 이 간단한 구분을 밝히는 대신에 자신들이 지금까지 경험해온 오류 속에서만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한다네트워크 마케팅을 제각기 부르는데아주 가관도 아니다.

 

사업 전개방식은 네트워크 마케팅인데 무안연쇄 마케팅다단계 마케팅투게더 마케팅인맥마케팅회원제 할인판매,커뮤니티 마케팅등등등.....

 

정말이지 아주 애들 말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이런 이름들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어느 정도 네트워크 마케팅을 이해하고 경험과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아류작들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한다.

 

결국 이런 아류작들이 불법 피라비드로 변질되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이로 인해서 일반인들에게 혼란이 가중되고 피해는 점점 늘어나고 정부기관에서도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을 부르는 방식이 이중적이다세금을 거두려는 상황에서는 사업자 즉 '사장취급을 하면서 이름을 부를 때는 언제나 '판매원'이다.

 

심지어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 가입하여 상품 하나 구입하려고 해도 사업자 등록을 하게 한적도 있다.

 

이러한 혼란을 바로 잡으려면 네트워크 마케팅의 기본 개념부터 분명히 이애해야 한다.

 

 

[2]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네트워크 마케팅 이론은 1927년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생이 논문으로 제출한 것을 지도교수가 그 우수성을 인정하여 학계에 발표한 것이다이 이론의 기초는 소비자 심리분석에 있다즉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광고의 영향은 15%에 불과하고 주위 사람들의 권유가 미치는 영향이 85%나 된다는 점에 착안 했다.

 

따라서 좋은 제품을 내놓고 소비자들이 소문으로 전파하게 하면 기존의 광고나 유통과정을 대체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이 마케팅 이론은 1945년에 ‘뉴트리라이트라는 건강보조식품 회사가 처음으로 사업에 도입하였다.

 

 

한국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 우리나라의 네트워크 마케팅 은 1990년 일본에서 도입된 자석요돌침대 등 내구재의 다단계판매로 시작되었다취급 품목수도 몇 가지 안되었고 품목도 내구재였기에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반복구매로 이어지기가 어려워서 판매중심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다단계판매는 쉽게 피라미드로 변질하여 선량한 피해자를 양산하게 되었고 불법여부에 관한 논쟁을 촉발했다.

 

정부는 이를 규제하기 위하여 1995년 다단계판매 법규를 제정하게 된다.

 

 

[3]네트워크 마케팅의 진행과정

 

네트워크 마케팅은 먼저 소비자 자신이 아무런 부담 없이 좋은 제품을 낮은 가격에 그리고 편리하게 쓰는 것이다.

 

나아가 이것이 좋다는 확신이 들면 그 혜택을 주위 사람에게 소개하는 것이다.

 

이 때부터 주위 사람이 아무런 부담 없이 회원으로 가입하도록 소개하고제품의 구매와 사용 과정에서 도와주는 것이다.

 

일반적인 진행과정 

 

①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이 먼저 제품을 사용해 보고 품질과 가격에 대한 확신을 갖는다.

 

②스스로 계속해서 제품의 애용자가 된다.

 

③제품의 효용을 이웃이나 친지에게 알려 함께 사용해 보도록 한다.

 

④사용한 이웃이나 친지가 사업에 참여하도록 한다.

 

⑤참여한 사람들을 지도하여 사업이 성장하도록 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물건을 ‘판매하는 일이 아니라 소비생활에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는 일이다.

 

또한 공동구매의 혜택으로서 소비자들이 광고비와 중간 유통마진을 ‘분배하는 일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본질 은 소비자들의 공동구매에 있다.

 

새로운 일을 과거 ‘생각의 틀’로 이해할 수는 없는 일이다. 새로운 일은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일반인들 중에서 판매에 긍정적인 사람은 5%에 불과하다. 나머지 95%의 사람은 판매 자체에 부정적이며 스스로 판매활동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이러한 95%의 일반인들이 사업으로 전개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판매를 할 수 있는 소수의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판매를 할 수 없는 다수의 소비자를 위한 것이다.

 

또한 다단계판매가 판매원들의 수직적 결함이라면, 네트워크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수평적 공동구매 멤버십이다.

 

이러한 공동구매 멤버십의 특징을 살펴보자.

 

 

[1]공동구매 시스템

 

네트워크 마케팅은 먼저 내가 우수한 제품을 낮은 회원가로 사용 해보고, 그 품질에 대한 확신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것이다. 이것은 대중매체를 통한 기존의 마케팅을 소비자의 ‘입소문’으로 대체하는 일이다. 또한 기존의 유통경로를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직거래’로 대체하는 일이다. 이것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회원제 공동구매시스템’이다. 나도 좋은 제품을 애용하고 이를 소개받은 사람들 역시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매한다. 이와 같은 직접구매로 인해 절약되는 광고비와 중간 유통마진을 각자의 노력 정도에 따라 배당하는 시스템이다. 회원들이 공동으로 대량구매를 하게 되면 배당금액이 커져서 평소의 소비생활이 사업으로 발전한다.

 

 

[2]무점포 프랜차이즈 사업

 

위 공동구매 시스템은 ‘무점포 프랜차이즈’사업으로 발전한다. 원래, 프랜차이즈란 사업의 노하우와 도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를 받는 일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맥도날드’인데, 세계 어디를 가도 똑같은시스템으로 햄버거를 판매한다.

 

이 사업은 3무 즉, 무점포, 무위험, 무경험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는 현명한 소비생활의 컨설턴트이며 소비자가 그 동안 지불하던광고비와 중간유통 마진을 되찾아 주는 사람이다.

 

장려금이나 후원수당은 그러한 컨설팅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인 것이다. 이 사업의 특징을 정리해보자.

 

 

①무점포무위험 사업이다

 

근본적으로 무점포 사업으로서 사무실이나 직원이 필요하지 않다. 대개 ‘사업’이라는 것을 하려면 임대료, 설비비, 재고유지비, 종업원 급료, 인테리어비 등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조그마한 가게 하나 임대하는 데에도 수천만원의 자본금이 있어야한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투자를 요하지 않는 대표적인 SOHO이다.

 

 

②자신의 개성과 여건에 맞추는 사업이다

 

대부분의 일은 그 일에 맞는 개성을 필요로 한다. 자신의 개성과 여건을 일에 맞추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는 반대로 일을 자신에게 맞출 수 있다. 자신이 내성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내성적이고 말솜씨가 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 시스템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을 전적으로 도와주는 스폰서와 강의 시스템 등을 활용하면 된다.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말솜씨와 역량에 의존하는 사람보다 더 크게 성공한다. 이렇듯 시간과 노력의 크기까지도 자신의 여건에 맞출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네트워크 사업을 위해서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둘 필요 는 없다. 쉬는 시간이나 여가를 이용해서 부업으로 할 수있기 때문이다.

 

 

③주위 사람과 함께 부자가 되는 사업 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주위 사람을 위한 노력이 자신을 위한 노력으로 된다. 파트너가 성공해야 나도 성공한다. 원래 타인을 성공시키는 꼭 그만큼 자신도 성공하는 시스템은 그렇게 많지 않다.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성공하는 현상까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사업은 점점 자기중심적이고 삭막해져 가는 21세기의 오아시스 역할을 한다.

 

 

21세기 마케팅 리더가 되는 사업이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전달 능력 즉, 정보를 전달 하는 수단이 되는 말과 글을 잘 다루는 기술이 가장 중요한 기술이 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바로 이러한 21세기 최고의 기술을 연마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⑤ 무형의 마켓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인터넷 쇼핑몰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망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과 유지보수를 위한 전문인력과 고객 서비스 인원을 채용해야 한 다. 이로 인해 대기업조차도 제대로 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회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단지선택을 잘하는 것만으로도 인터넷 쇼핑몰을 투자없이 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네트워크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3박자가 잘 맞아야 한다. 

첫째, 회사가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우수한 제품을 낮은 가격에 제공해야 한다. 

둘째, 사업가로 나선 각 회원이 일확천금의 욕심을 갖지 않아야 한다. 

셋째, 소비자 그룹의 리더가 리더십을갖추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 그램으로 자신의 그룹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