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html과css 차이

elisha2672 2020. 11. 5. 22:58

1. html과css 

HTML이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텍스트(Text) 문서들을 Hyper 즉, 이리 저리 연결하는 Markup 언어라는 의미입니다.
Markup이란 태그(tag)라는 지시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어의 뜻은 이렇게 알아두시고, 한마디로 HTML은 웹 브라우저 상에 구현되는 웹 페이지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겠습니다.

HTML5는 현재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HTML4.01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아직 완전히 그 표준이 제정되지 않았고 각 웹 브라우저마다 기능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 미완성인 상태입니다.

의외로 HTML5가 기존의 HTML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기존의 HTML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정리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그 바탕은 여전히 HTML4.01에 두고 있습니다.

즉, HTML4.01에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기존의 태그도 당연히 HTML5에서 사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HTML5를 공부하겠다면 기존의 HTML부터 공부하셔야겠지요.

CSS는 스타일 시트(style sheet)를 일컫는 말로 CSS3도 기존의 CSS2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역시 CSS3을 공부하겠다면 기존의 CSS부터 공부하셔야합니다.



스타일 시트의 개념에 대해서는 "스타일 시트 강좌" 게시판의 "스타일 시트(style sheet)란?" 강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SS3도 HTML5와 마찬가지로 아직 완전히 그 표준이 제정되지 않았고 각 웹 브라우저마다 그 기능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 미완성인 상태입니다.

웹 페이지 제작에 있어 HTML과 CSS가 같이 사용되므로 HTML5가 개발되면서 따라서 CSS3도 같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HTML5와 CSS3은 크롬, 파이어 폭스, 오페라 최신 버전,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9 이상의 버전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